통합의학의 치료원칙

1) 개개인의 유전적 차이와 환경적 차이로부터 유래되는 생화학적 대사기능에 있어서 개별성을 중시합니다.

2) 환자를 위한 환자중심치료 (Patient Centered)

개인들의 가진 환경적 요인, 심리적 요인, 유전적 요인, 생활 습관, 섭생 등을 중시합니다.

3) 내부적 요소와 외부적 요소의 역동적 균형 (Dynamic Balance)을 중시합니다. 환자의 심리상태, 영혼 등 내부인자와 몸의 외부인자의 역동적 균형을 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4) 인체의 생리적 요소들이 연결되고 각각의 기관계통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기능을 유지하게 하는 인체의 상호 연결성(Web like Inter Connection)을 중시 합니다.

5) 건강이 단지 질병이 없는 상태가 아닌 활력이 넘치는 적극적인 삶의 질의 향상과 활기 넘치는 생활에 목표를 둡니다. 식사의 Pattern, 영양의 중요성, 운동의 중요성, 독성 물질의 제거, 감염 물질의 제거, 감정적인 손상제거 등을 중시 합니다.

6) 신체의 면역력 증강으로 질병, 통증 없는 장수건강을 목표로 합니다.

7) 통합의학은 특정 기관의 질병 치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인체를 각 기관을 조절하는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그 질병을 가진 환자의 전신 생리학적 물질 대사의 불균형을 찾아내어 부족한 것은 채워주고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여 인체 본연의 치유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