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형여드름

 

“중고등학교 때는 여드름이별로 없었는데 학창시절과 다른 패턴의 여드름이 대학들어가서, 또는 사회에 나오면서부터 생겼어요.”
“화장품이 맞지 않아서 그런 것 같아 여드름에 좋다는 화장품은 이것저것 다 바꿔서 사용해 보았으나 여드름이 계속 나요.”
“피부과에 내원하여 여드름약(피지억제제, 항생제) 복용하면서 스케일링 및 레이저치료받았으나 치료받을 때만 반짝 좋아지고 금방 다시 재발되거나 효과가 없었어요.”
“여드름을 가리기 위해서 커버력 좋은 파운데이션으로 바꿨어요.”

01 성인형여드름이란?
20대 이후에 재발성으로 발생하는 여드름을 성인성 여드름이라고 흔히 부릅니다. 이러한 경우 지성, 민감성 피부타입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민감성이라는 것은 피부 보호막이 약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여드름 유발 물질에 대하여 방어력이 떨어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결국 성인형 여드름이라는 것은 피부장벽의 손상을 동반한 염증성 피부질환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02 성인형여드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성인형여드름의 원인으로는 호르몬, 스트레스, 화장품, 출산, 폐경기, 피임약, 약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성인형여드름은 이러한 요인들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호르몬은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여성은 생리기간 주위로 여드름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도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데 스트레스 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해서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성인형여드름에서 화장품은 특히 중요합니다. 피임약을 비롯하여 여러 약물 또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호르몬제제, 피임약, 결핵약, 향정신성 약물, 비타민제(Vitamin B), 다이어트약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음주 이후 혹은 기름지거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한 후, 과식한 이후 여드름이 악화되는 것을 경험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음식에 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고혈당지수 식품은 되도록 피하고 가공이나 도정이 덜 된 거친 곡류, 채소와 해조류,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혈당지수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지수가 높은 음식물 – 설탕과 녹말이 많은 음식, 캔디, 흰식빵, 흰쌀밥, 감자
당지수가 낮은 음식물 –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물, 가공되지 않은 곡류, 콩, 잡곡밥
또한 특정 영양물질의 과도한 섭취 이후 여드름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면 해조류의 과다섭취나 헬스운동 중 단백질의 과도한 섭취가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