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치료

항산화 치료란 무엇이며

항산화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산화를 방지하는 물질을 두루 가리키는 말이다. 가장 대표적인 물질은 파인엑솔이 있다.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이 많은 식물로는 블랙커런트, 블루베리, 아로니아베리, 아사이베리 등이 있다. 이러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로는 카로테노이드류(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플라보노이드류(안토시아닌, 카테킨, 레스베라트롤, 프로안토시아니딘), 이소플라본류(제니스테인, 다이드제인), 비타민, 미네랄 등이 있다.

여기서 항산화는 산화의 억제를 뜻한다. 세포의 노화과정과 그에 대한 예방을 설명할 때 주로 등장하는 개념이다. 세포의 노화는 곧 세포의 산화를 의미한다. 호흡하여 몸에 들어온 산소는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이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만들어진다. 활성산소는 산소가 불안정한 상태에 있을 때를 뜻하는데 이는 동물의 몸에 나쁜 영향을 준다. 즉,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세포의 산화, 세포의 노화를 막는 핵심이다.

 

Anti-aging clinic – Antioxidants

생물이 생존하는 데에는 산소가 필요하지요. 호흡하여 몸에 들어온 산소는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라는 작은 엔진을 돌아가게 만들어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인체는 수백억개의 작은 엔진으로 움직이는 기계라고 생각하셔도 되겠습니다.

엔진(미토콘드리아)을 구동할 적에 대부분의 산소는 완전히 연소가 되어 물로서 변환되지만 1% 정도의 산소는 불안정한 형태로서 남아 다른 세포들에 옮겨 붙어 손상시킬(태울) 수 있습니다. 물론 인체는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방어체계를 가지고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해는 누적되어 노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항산화치료 / 항노화치료가 목표로 하는 부분이 공유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는 활성산소가 더 많이 생성되는 컨디션에 대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면역체계가 활성화될 때, 과도한 스트레스, 정크푸드와 같이 훨씬 난해한 소화대사가 필요할 때, 비만할 때, 자외선/방사선에 노출될 때, 그리고 흡연할 때, 암에 걸렸을 때 우리 몸의 작은 엔진들은 더 강렬히 활동하고 그에 따라 생성되는 산화 물질들 또한 증가합니다.

“한 달만에 본 친구가 폭싹 늙어버렸다.” 라던지 “하룻 밤 새에 백발이 되었다.” 라는 이야기의 배경에는 신체가 감내할 수 있는 활성산소량을 초과하여 손상되고 파괴되고 노화되어버린 세포들이 있습니다. 바로 이 초과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감소시키고 그럼으로써 손상된 세포를 최대한 복구하는 데 항산화치료의 목표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활성산소가 왜 초과되어 만들어졌을까요? 라는 질문부터 가지는 것이 여타의 클리닉과의 차별점이라고 자부합니다. 그것은 어느 원인에 어떤 솔루션이 가장 효과적인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