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기능검사

기능의학검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환경적 인자를 연구하고 정상적인 물질대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기능영양의학이라고도 한다. 1954년 노벨상(화학)을 받고 1962년에는 핵무기 확산 반대 활동으로 또다시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리누스 폴링(Linus Pauling)에 의해 주창된 분자의학(Orthomolecular Medicine)에 그 뿌리를 두고 로저 윌리엄(Roger William)의 생화학적 개별성(Biochemical Individuality) 개념에 의해 발전되었다. 질병치료에 생화학적인 요소와 기능의학적인 요소는 물론 영양학적인 치료방법을 사용하는 새로운 분야이다.

각 개인들은 성격과 정서와 외모가 다르듯이 체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대사도 모두 다르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곧, 타고난 유전적 형질과 생활방식, 식이, 직업, 환경공해 물질의 노출 등의 환경적 영향에 따라 각 개인의 생리학적인 반응은 각기 다르므로 환자를 다룰 때에도 이러한 개인의 독창성을 중심으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질병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질병 이전의 상태, 곧 최상의 기능에서 벗어나 불편함을 느끼는 상태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상태를 나타내는 내재한 생화학적 물질대사의 이상 패턴을 찾아 그것을 영양학적 방법으로 치료함으로써 최상의 기능을 회복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